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중국의 스타벅스 루이싱 커피 미국 나스닥에서 상장폐지 퇴출위기다


얼마전 미국 주식 시장을 보다가 루이싱 커피를 알게 되었다. 중국 출장을 갔을 때 루이싱 커피에 대해서 조선족 사람들에게 물어봤었는데 루이싱 커피에 대해서 잘 모르더라.

중국에서 스타벅스를 잡겠다는 야심찬 포부를 밝히고 있는 업체였고 고속 성장을 하고 있다고 느꼈기에 인지도가 높을거라고 생각했는데 의외였다.

그리고 나스닥 시장에 상장되어 있다는 것을 알게된 시점에 공교롭게도 분식회계 의혹이 나오며 하루에 90퍼센트인가 폭락하는 모습도 보게 되었다.

그간의 성장은 무료로 쿠폰을 뿌리면서 매장을 늘리는 외형 성장 위주였다는 것이다. 나스닥 상장 기업이라는 것을 홍보포인트로 잡은 것이 아닌가 싶다.

현재 루이싱 커피는 3달러 정도의 가격에 나스닥에서 거래가 되고 있으나 상장폐지 통보를 받은 상태다. 그것도 두번이나. 연례 보고서.. 사업보고서 같은데 2019년 사업보고서를 아직도 제출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중국업체로 나스닥에 잘 상장해놓고 회계부정이슈를 겪고 있으니 다른 중국기업들에도 안좋은 영향을 미칠 것 같다. 더욱이 지금은 미중 분쟁을 하고 있지 않은가? 트럼프형이 루이싱 커피에 대해 본보기로 철퇴를 가할수도 있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그나저나 루이싱 커피에 투자했다면 대륙의 뜨거운 맛을 보고 시장에서 퇴출될 뻔 했다. 중국 주식은 조심해야되나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