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네이버 스토어팜으로 쇼핑몰 운영시 장단점을 알려주마.


네이버 스토어팜 장점

쇼핑몰을 시작하려고 한다면 당연히 스토어팜을 빼놓고는 생각할 수 없다. 독립 쇼핑몰을 운영할 경우에는 회원을 가입시켜야하는 데 이게 완전 어려운 일이다. 어떻게 내 쇼핑몰을 알고 들어오는 것이 첫번째 문제이고, 들어온다 하더라도 내 쇼핑몰에서만 사야하는 제품이 있지 않느 한 가격 비교에 들어가게 된다.

그래도 본인의 브랜드를 가지고 쇼핑몰을 제대로 키워보겠다는 꿈을 가지고 있다면 독립 쇼핑몰을 운영하는 것이 낫다. 그래도 결국 네이버 검색 노출을 위해서 지식쇼핑에 추가돈을 내고 입점해야한다.

하지만 자기 브랜드가 없다면 그냥 스토어팜으로 먼저 시작하는 것이 좋다. 결제 시스템도 네이버의 N페이가 지원되고 기본적으로 필요한 쇼핑몰 기능은 모두 제공한다. 오히려 더 쉽고 편리한 사용자환경을 갖추고 있다. 지식쇼핑 노출 수수료도 독립 쇼핑몰에 비해 현저히 적은 매출 대비 2%다.

스토어팜의 부족한 부분

하지만 네이버 스토어팜의 단점도 있다. 바로 애널리틱스 기능의 빈약함이다. 네이버 애널리틱스를 손쉽게 연결할 수 있지만 실시간, 당일 분석을 제공하지 않는다. 사이트 소유확인도 불가능하기 때문에 독립 쇼핑몰에서 가능한 고급 분석기능을 사용할 수 없다.

어떤 경로를 통해서 고객이 들어오고 제품을 구매하게 되었는지는 매우 중요한 자료다. 온라인 검색광고나 페이스북 광고를 진행했는데 누가 내 사이트로 들어왔는지 그리고 그 사람들 중에서 몇명이나 제품을 구매했는지 알 수 없다면 스토어팜에 설치한 네이버 애널리틱스는 단순 방문자 카운터 수준이 된다.

모든 면에서 쇼핑몰을 경험하기 위한 좋은 조건을 갖추고 있지만 애널리틱스 전자상거래 분석기능이 너무 아쉬운 네이버 스토어팜이다. 

그중에서 최고는 지식쇼핑 노출과 수수료다. 쇼핑몰을 하려는자여 고민하지 말고 스토어팜부터 시작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