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당신은 한국스러운가가 미국스러운가?


동양과 서양 문화의 차이를 표현한 글을 보게되어 요약 정리해본다. 제목은 좀 자극적이라고 한국(동양), 미국(서양)으로 뽑아봤다. 상당히 흥미롭고 머리에 쏙쏙 들어오는 비교다.

동서양 이모티콘의 차이

동양에서는 자신의 감정을 드러내는데 소극적이다. 반면에 서양에서는 자신의 감정을 드러내는 것이 적극적이다. 이런 차이가 이모티콘에 반영되어 있다. 

말로하지 않고 눈으로 자신의 마음을 표현하는 경향아 바로 눈 모양 이모티콘에 담겨 있다는 것이다. ^^, ㅜㅜ, 기쁨과 슬픔의 표현이 눈으로 표현되고 서양에서는 :), :( 등과 같이 입을 기준으로 표현된다. 

개인적인 서양, 함께하는 동양

동양의 맥주병은 피쳐라고 해서 큰 통에 서로 나눠먹는 형태다. 서양은 클럽, 바 등에서 개인별로 하나씩 시켜먹는 개인적인 형태다. 요즘은 술문화에서는 개인적인 부분들도 많이 볼 수 있지만, 한병을 나눠마시는 문화가 더 보편적이다.

세계의 일부 동양, 내가 주인공 서양

동양에서는 자신을 외부와 연결지어서 표현한다. 서양에서는 자신을 기준으로 하여 표현한다. 최근 성공에 대한 이야기를 할 때 내가 주인공, 주체적인 부분을 많이 강조한다. 

동양적인 사고가 불리한 듯 보일 수 있는데 좋고 나쁨의 문제라기 보다는 과도하게 억눌리거나 왜곡된 교육방식으로 인한 결과라고 생각한다.

수직적인 동양, 수평적인 서양

제목으로 보면 동양이 완전 별로인데 그런 것은 아니다. 관계에 포함된 개인이라는 측면인 것이지 위계질서로 인한 딱딱하고 경직된 문화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수평적 구조인 서양은 매우 경쟁지향적인 것으로 오히려 더욱 삭막할 수 있다. 토론 중심 개성중시 등의 장점도 있지만 경쟁과 약육강식의 논리가 적용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연결과 분류

남자, 여자, 하이힐을 두고 두 묶음으로 나눠보는 실험을 했다. 

여러분은 어떤가? 어떻게 묶을 것인가? 

동양인은 여자와 하이힐을 같이 묶었다. 남자, "여자, 하이힐" 이렇게.

서양인은 여자와 남자를 같이 묶었다. "남자, 여자", 하이힐

동양인은 여자가 하이힐을 신는다고 연결한 것이고 서양인은 사람과 사물을 분류한 것이다. 나도 여자와 하이힐을 묶는 것에 훨씬 공감하는 것을 보면 동양적인 성향이 깊게 뿌리밖혀 있는것 같다.

동양과 서양의 문화는 적극적으고 교류하고 있긴 하지만 인류의 역사를 거쳐오면서 박혀온 근본이 쉽게 바뀌지는 않을 것 같다. 다만 서로의 차이에 대해 인식하고 있다면 충돌이나 반목이 줄어들고 좀더 깊게 이해할 수 있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