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탕수육 부먹 찍먹 논란 종결


탕수육, 부어먹기의 매력

나는 탕수육을 매우 좋아한다. 특히, 탕수육에 소스를 부어 먹는 것을 선호한다. 이 방식이 탕수육의 진정한 매력을 극대화한다고 믿는다. 탕수육에는 두 가지 주요한 먹는 방식이 있으며, 각각의 방식은 고유의 장점과 단점을 가지고 있다.

부어먹기의 장점과 단점

부어먹기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탕수육과 소스가 완벽하게 조화를 이룬다는 점이다. 소스가 고루 배어들어 탕수육의 각 층에 깊은 맛을 더해준다. 또한, 모든 조각에 균일하게 소스가 묻어있어 매 덩어리가 일관된 맛을 낸다.

하지만 단점도 있다. 바삭한 식감이 빠르게 사라지며, 소스가 많을 경우 과하게 달거나 짤 수 있다.

찍어먹기의 장점과 단점

반면, 찍어먹기 방식은 바삭한 식감을 오래 유지하는 데에 큰 장점이 있다. 소스를 맛볼 수 있으면서도 탕수육 본연의 바삭함을 즐길 수 있다. 각 개인의 취향에 따라 소스의 양을 조절할 수 있다는 점도 매력적이다.

그러나 이 방식은 소스의 양이 일정하지 않아, 때때로 불균형한 맛을 경험할 수 있다. 또한, 매 번 찍어먹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으며, 소스와 고기의 조화가 부어먹을 때만큼 완벽하지 않을 수 있다.

부어먹기의 우위

내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탕수육을 부어 먹는 방식이 가장 만족스럽다. 부어먹기는 탕수육과 소스가 이루는 완벽한 조화를 제공한다. 바삭함이 다소 감소할 수 있지만, 이는 소스가 갖는 풍부한 맛으로 충분히 상쇄된다. 각자의 취향에 따라 선호하는 방식이 다를 수 있지만, 나에게는 탕수육은 소스를 부어 먹을 때 가장 맛있는 요리가 된다.

부먹이 원래 태생이다.

밀가루에 포함된 글루텐 단백질은 튀겨지는 과정에서 다공질(미세한 구멍을 많이 가진) 구조를 형성하며 바삭한 식감을 만들어낸다.

하지만 탄수화물의 일종인 전분에는 글루텐 단백질이 들어있지 않다. 애초부터 탕수육은 튀김옷부터가 소스를 흡수하도록 설계된 것이다.만약 소스를 찍어 먹는 음식이었다면 다른 튀김옷을 입혀 더 바삭하게 설계됐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