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IT

카톡 탈퇴하면 로그인 앱들은 어떻게될까?


전국민이 쓰는 카카오톡, 많은 사람이 쓰는 만큼 궁금증이나 문제점도 엄청나게 쏟아질텐데요. 그중에서도 카톡을 탈퇴했을때의 문제를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안그래도 계란을.. 아니 서버를 한바구니에 담은 카톡이 먹통되는 바람에 탈퇴해버리고 다른 곳으로 떠나겠다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이때 발생하는 많은 문제들 중 로그인과 관련된 문제가 있습니다.

저는 카카오톡이나 네이버 로그인을 잘 사용하지 않았었는데요. 최근에는 가입하는게 너무 귀찮아서 카톡 로그인을 앱 로그인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만일 제가 카톡을 탈퇴하면 어떻게 될까요? 그동안 카톡으로 로그인해놓은 많은 앱들은 새롭게 가입을 해야하는 걸까요? 아니면 로그인이 해제되고 내 정보가 사라지는 것일까요? 완전 궁금해졌습니다.

답을 찾아보니 걱정하던것만큼 문제가 발생할 것 같지는 않았습니다. 카톡 탈퇴는 카카오톡 서비스만 탈퇴한 것이고, 카톡으로 로그인의 경우에는 카카오계정을 활용한 것이기 때문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보통 카카오계정은 이메일로 가입을 하지요? 요즘에는 카카오 이메일로 통합이 되고 있는데요. 카톡도 전화번호나 이메일로 가입하는 하나의 앱이고 카카오 계정은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카카오톡 계정과 카카오 계정은 별개입니다.

와. 근데 이게 꽤 복잡해요. 카카오톡을 탈퇴할때 카카오 계정이 같이 탈퇴되는 경우도 있네요. 카카오계정에 연결된 서비스가 없다면 같이 탈퇴가 되게 됩니다. 물론 이 경우는 카카오 계정으로 사용하는 다른 앱이 없는 경우니 아무 문제가 없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카카오톡을 보통 전화번호로 가입을 하는데 이메일 계정을 꼭 연결해두세요. 카톡은 전화번호부터 대화내용 송금,  코인까지 연결된게 많아서 정말 탈퇴할때 생각할게 너무 많아지네요. 사용하는 서비스를 확실히 저장해 놓을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