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인터넷 마케팅 공부하고 싶으면 강좌에 앞서 아이보스 커뮤니티를 둘러보라.


인터넷 마케팅 쉽나?

인터넷 없이 마케팅을 생각하기 어려운 시대다. 음식점에 가던 제품을 사던 인터넷으로 평가를 확인하거나 위치를 확인하는 등의 과정을 거치게 된다. 필연적으로 검색엔진에 의존하게되는데 이런 현실을 제대로 이해한다면 반드시 인터넷 마케팅을 공부해야한다.

어중이떠중이 겉핥기 마케팅 강좌들

하지만 대부분의 인터넷 마케팅에 대한 강좌들은 별로 믿을만한게 못된다. 개인적인 경험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다. 물론 경험, 중요하다. 그 경험이 나에게도 먹힐 수 있으니까. 하지만 경험의 본질이 고객에 대한 이해가 아니라 검색엔진 상위 노출에 대한 것이라면 말리고 싶다.

특히나 상위노출 블로그, 포스트 등을 이야기하는 강좌들은 절대 듣지말라고 하고 싶다. 단, 어떻게 키워드를 찾는지 등에 대한 더 본질적인 내용은 들어도 된다. 그래도 비싸게 돈을 주고 듣는 것은 바보같은 짓이다. 그 돈만큼 당신이 얻어낼 수 없다.

아이보스 커뮤니티 확인

인터넷 마케팅에는 정답이 없다. 인터넷이라는 곳 자체가 끊임없는 실험 분석 실험의 반복이다. 이런 실험 반복을 하려면 기초 지식이 갖춰져야하는데 괜찮은 커뮤니티의 글과 댓글을 읽어가면서 하나하나 지식을 쌓아야한다. 그런 측면에서 아이보스라는 마케팅 커뮤니티는 그래도 괜찮은 곳이다.

좀 더 테크니컬한 괜찮을지도 모르는 곳이 있지만 왠만하면 강좌듣기보다는 우선 많은 사람들의 글들을 읽어가면서 닥치는대로 정보를 우선 쌓는것을 추천한다. 

단 어떤 정보를 듣던지 정답이 아니라고 생각할 것. 일단 이사람은 이런 생각을 가지고 있구나 정도만 생각하면 된다. 쉽게 뭔가 된다는 내용을 믿거나 신뢰하는 순간 당신은 호구가 된다는 것을 명심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