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 창업자들의 고민 세금계산서
창업을 하고 나서 매출이 발생하게 되면 세금계산서와 관련한 일도 같이 생겨난다. 직장에서 일반 사무직이나 개발을 주로 하다가 창업을 하게 되었을 때 겪는 어려움이 바로 세무, 회계, 법률 관련 사항들인데 그중에서 세금관련사항이 가장 큰 어려운 점으로 꼽힌다.
창업 초기에 세금관련사항을 미리 공부한다 하더라도 실제 사업을 진행하는 과정에서는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헤매거나 당황하는 경우가 많다. 그나마 매출이 작아서 차근차근 처리해나갈 수 있는 경우는 문제가 덜한데 매출이 자주 일어나고 그때그때 세금계산서 발행을 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내가 잘 모르는 어떤 문제가 발생하지는 않을지 노심초사 하게된다.
사실 세금계산서는 매출에 대한 증빙이기때문에 건건이 발행하지 않고 총 금액에 맞춰서 발행해도 상관없다. 거래처에 따라서는 세금계산서 발행 일정을 조정해달라고 요청하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세금계산서 발행시기에 대해 크게 고민하지 않아도 되겠다.